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주식 기초] 채권이란? (Feat. 채권투자의 장점과 단점, 사는법)

채권 개념과 주식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을 만나다 보면 채권 투자 비율을 어떻게 할까?라는 말을 몇 번 들으셨을 겁니다. 채권을 투자한다라는 것이 무슨 의미 일가요? 이번 시간에는 채권의 기본 개념과 채권 사는 법, 주식과의 차이점, 채권의 장점, 단점 등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 목차 -

1. 채권의 기본 개념

2. 채권 사는법

3. 채권 구매 전 확인 사항

4. 주식과의 차이점

5. 채권의 장점과 단점


 


1. 채권의 기본 개념


 채권(Bond)을 한자로 풀이해보면 "빛 채", "문서 권"으로 국가, 정부, 은행, 주식회사 등에서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유가 증권[1] 즉, 일종의 차용 증서입니다. 쉽게 풀이하면 이자와 원금 갚는 것을 약속하고 돈을 빌릴 때 발행되는 차용 증서입니다. 아직도 이해 안 되시나요? 일상생활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1] 유가 증권 : 재산적 가치를 가지는 사권을 표시한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돈으로써 가치가 있는 증권이라는 의미입니다.

                    -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화폐 또는 주식도 유가 증권에 해당됩니다.

 

채무자와 채권자의 의미 설명

 

 A라는 친구가 사업을 시작하면서 B 친구에게 같이 투자하자고 설득을 하지만 B 친구는 투자에 대한 리스크 때문에 거절을 하게 됩니다. 그럼 A는 B에게 투자 대신 돈을 빌려달라고 하면서 연 5%의 이자를 준다고 B에게 말합니다. B는 A의 사업이 위험성은 있지만 은행의 시중 금리보다 매우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봤을 때 괜찮다고 판단하고 돈을 빌려 주게 됩니다. 이때 A는 채무자가 되고, B는 채권자가 됩니다. 이것이 바로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채권의 의미입니다.

 

채권 거래의 의미

 실제 채권 거래를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삼성 전자에서 우주 산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큰돈이 필요합니다. 우주 산업 특성상 어마어마한 돈이 필요하겠죠. *주식이나 은행을 통해서 돈을 마련할 수도 있겠지만, 그 금액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장기간 빌리기가 쉽기 않네요. 그래서 삼성전자는 채권을 발행하게 됩니다. "우리 회사 큰 거 알죠? 채권 매입해주시면 은행 금리보다 높게 드릴게요."라고 말하면, 많은 투자자들이 회사의 안정성, 규모, 이익 등을 분석하고 채권들을 매입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큰 기업의 경우 회사의 규모와 안정성 등이 보장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너도 나도 채권 매입을 하지만, 작은 기업의 경우 개인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거래가 꺼려지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작은 기업의 경우 높은 이자를 내세워 채권을 발행하기 때문에, 회사가 부도만 나지 않는다면 많은 수익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을 통해서 돈을 마련할 수 있지만 왜 채권을 발행하여 돈을 마련할까요?

 - 주식의 경우 유상증자라는 방법을 통해 돈을 마련할 수 있지만 이에 따른 복잡한 절차(주주의 허락)와 리스크가 있습니다. 큰돈을 쉽고 빠르게 마련하기 위해서는 주식 시장과 은행보다는 채권 발행이 기업 입장에서 유리한 면이 많습니다. 유상증자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juntalk.tistory.com/29

 

[주식 기초]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란? (Feat. 권리락)

이번에 대한항공이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서 많은 주린이분들이 유상증자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는 좋은 소식일까요? 나쁜 소식일까요? 케이스에 따라 좋은

juntalk.tistory.com

 

 채권의 종류에는 국채, 지방채, 특수채, 회사채가 있습니다. 국채는 발행자가 정부이며, 국고채, 국민주택채권 등이 있습니다. 지방채는 지방자치단체가 발행자이며, 지역 개발 채권 등이 있습니다. 특수채는 은행, 공사, 공단 등이 발행자이며, 통화 안정증권, 금융특수채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 회사채는 주식회사가 발행자이고 회사채, 금융채, 주식 관련 사채 등이 있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정리하였으며,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2. 채권 사는 법


 채권 투자 방법에는 크게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직접 투자는 말 그대로 직접 채권을 매입하는 것을 의미하며, 간접 투자는 채권 펀드나 ETF 채권 등을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이제 채권을 사야 하는데요, 증권사 앱 MTS나 HTS에서 채권을 매매할 수 있으니 꼭 설치하셔야 합니다.

 

직접 투자의 경우

 - MTS나 HTS에 접속한 후 금융 상품 -> 채권 -> 장내 채권 매매 메뉴에 접속한다. 

 위 사진과 같이 종목명, 표면 금리, 만기일, 발행일이 표시됩니다. 발행일은 채권을 발행한 날짜를 의미하며, 만기일은 돈을 언제까지 갚을 것인지를 뜻합니다. 여기서 표면 금리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표면 금리는 이자율을 뜻합니다. 이 단어는 "3. 채권 구매 전 확인 사항"에 정리하였으니 하단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화면에서 종목 클릭 시 종목의 가격들이 나오는데, 가끔 매수 버튼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매도자가 없다는 것을 뜻하니 참고 바랍니다.

 

간접 투자의 경우

 주식 어플에서 국내 ETF/ETN 검색 -> 상품 구분 ETF/ETN 선택 -> 시장 구분  국내/국외 선택 -> 기초 자산 채권 선택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검색하시고 나서 나오는 리스트 들 중에 원하시는 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채권의 경우 직접 투자가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안전하게 ETF로 투자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중기 채권을 가지고 있는데, 갑자기 큰돈이 필요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채권은 서로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면 됩니다. 만약 채권 매입이 1,000원이고 나중에 팔려고 봤더니 500원이라면? 손해를 보고 팔아야겠죠?

 

 

 

 

 

 



3. 채권 구매 전 확인 사항


 

채권 구매 전 체크 사항 기본 3가지

 채권 구매 전에는 기본적으로 3가지는 꼭 보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발행 기관입니다. 채권 발행 권자가 누구냐를 봐야 하는데(즉 채무자를 의미하는 거겠죠?), 만약 삼성전자, LG 같은 안전한 대기업인지? 처음 들어 보는 부실한 기업인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은행보다 높은 이자율과 안전 자산을 원하시면 대기업 같은 큰 기업의 채권을 보시면 되고, 좀 더 높은 수익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반대로 보시면 됩니다. 두 번째 만기일은 돈을 언제까지 갚겠다는 의미인데, 1일부터 10년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3년 이하는 단기 투자, 5년 이상은 중기 투자, 10년 이상을 장기 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본인이 언제 큰돈이 필요할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서 만기일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이자율은 채권 투자의 핵심 사항입니다. 이자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큰돈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며, 채권에서는 이자율이라고 표기되어 있지 않고 표면 이자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표면 이자는 만기일까지 변하지 않는 금리이며, 채권 증서에 표기된 이자율입니다. 안정된 회사이면서 표면 이자가 높은 것이 좋겠죠?

 



4. 주식과의 차이점


주식과 채권의 차이

 채권과 주식의 차이점은 위 표로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핵심만 정리하면, 채권은 안정적으로 일정 금액을 이자로 받을 수 있고, 추후 원금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가 부도, 파산 등의 이유로 원금 자체가 없어질 위험도 있습니다. 주식은 배당금이라는 것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에 따른 원금 상승/하락, 상장 폐지에 의한 원금 손실 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채권은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주식과의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채권의 장점과 단점


채권 투자의 장점

1. 안정성 : 정부, 지자체, 특수 법인, 주식회사 등이 발행 주체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음. 시장 또는 경제가 좋지 않더라도 회사가 부도가 발생하지 않는 한 만기일에 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 수익성 : 주식의 배당금과 비슷하며, 표준 금리를 기준으로 이자 소득을 취할 수 있음.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보다 높은 이자율

              채권 투자 운영에 따른 수익도 기대할 수 있기도 함.

 

 

채권 투자의 단점

 

1. 기업이 부도가 발생할 경우 원금을 모두 잃는 경우가 발생함.

2. 주식의 주가가 변하듯이 채권도 동일하게 상승/하락을 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존재함.

 

 

하단에 주식 관련 강좌글 링크를 올렸으니 참고하시면 도움 많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juntalk.tistory.com/category/Knowledge

 

'Knowledge' 카테고리의 글 목록

JT(Jun Talk)입니다. 각종 이야기들과 지식으로 소통하는 블로그입니다.

juntal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