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주식 기초] 주식 선물 거래 개념 정리 (Feat. 선물 만기일 및 네마녀의 날)

선물 개념 정리

 

 

 저번 시간에는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선물 거래가 무엇인지? 옵션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선물 거래에 있어서 증거금과 만기일 등 여러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주린이 입장에서 최대한 쉽게 설명할 테니 따라오기만 하시면 됩니다..

 

 



1. 선물이란?


 

 주식은 실시간 주가를 계산하여 실시간으로 기업의 지분 즉 현물을 사고 파는 의미입니다. 선물(Futures)은 주식과 달리 미래 특정 시점에 어떤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미리 합의/결정된 가격으로 약속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항상 그래왔듯이 예시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선물이란? 선물 예시

 

 어느날 도매업자가 양계장 주인에게 찾아갔습니다. 도매업자는 양계장 주인에게 6개월 뒤에 계란을 개당 500원에 구매하겠다고 합니다. 양계장 주인은 계란의 현재 가격이 100원이고 6개월 뒤에는 아무리 가격이 올라도 500원 이상 올라갈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도매업자와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선물 거래의 의미입니다. 즉, 기초 자산을 기준으로 일정 시간 후의 가격을 예측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6개월 뒤에는 도매업자와 양계장 주인은 6개월 뒤 계란의 시중 가격이 10,000원이든 100원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500원에 거래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선물이 가지는 특성입니다.

 

선물 매수자 및 매도자

 

 다시 정리하면, 선물은 기초 자산[1]을 특정 날짜(미래)에 미리 계약한 금액으로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을 서로 약속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도매 업자는 선물을 매수하는 매수자가 되며, 양계장 주인은 선물을 매도하는 매도자가 됩니다.

 

[1] 기초 자산 : 주식, 채권, 농산물 등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모든 자산을 뜻함. 

 

선물의 이득과 손실

 

 6개월 뒤에 계란 가격이 100원에서 200원으로 상승하였지만, 도매업자는 6개월 전에 500원으로 구매하겠다고 양계장 주인과 약속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도매업자는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이 경우가 선물을 매도한 양계장 주인이 큰 이익을 보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만약 계란 가격이 1,000원으로 올랐다면 주식 선물을 매수한 도매업자가 큰 이익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선물과 옵션의 큰 차이점이 있는데 발견하신 분이 있으신가요? 주식에서 옵션은 일정 기간 내에 주식을 특정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라고 설명했었습니다.(기억이 잘 안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 참조하여 옵션에 대해서 다시 공부하세요~.) 즉, 권리 이기 때문에 큰 손실이 예상되면 그 권리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은? 큰 손실이 있더라도 매수 또는 매도를 무조건 해야 합니다. 중간에 포기할 수가 없습니다. 이게 주식 선물과 옵션의 큰 차이입니다.

 

*참고 사항 : 선물 거래 시 증거금이라는 것을 약속의 대가로 지불합니다. 즉, 선물을 거래하기 위한 최소한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옵션과 선물의 차이점

 

 옵션의 경우 특정 기업의 주식 1주 당 권리 가격이란 것을 지불하기 때문에 중간에 권리를 포기하더라도 권리 가격에 대한 부분만 손실을 입게 됩니다. 하지만 선물의 경우 위 사례와 같이 계란 가격이 무한정 하락하거나 상승할 경우 이익과 손실이 무한정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juntalk.tistory.com/32

 

[주식 기초] 주식 옵션이란? 콜옵션, 풋옵션의 4가지 종류와 옵션 만기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을 하다 보면 주식 선물, 주식 옵션, 선물 만기일, 옵션 만기일이라는 용어를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도대체 선물, 옵션, 만기일이 무엇이길래 각종 뉴스나 유튜브에서 자주 보일까요? 그

juntalk.tistory.com



2. 선물의 장점


 

 

 일반적인 주식 매수 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목표로 구매하시는 분을 없을 겁니다. 돈이 남아도는 분들의 취미 생활이 아니라면 말이죠. 즉 주식은 주가가 올라가는 것을 목표로 매수하기 때문에 한 방향으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선물은 양방향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시 자세히 설명하면, 내가 투자하고 싶은 종목의 미래 가격이 상승할 것인지, 하강할 것일지를 판단하여 양방향으로 투자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양방향이 무슨 장점이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주식을 매수하실 때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목표로 구매하시나요?

 

 

 



3. 선물 만기일


 

2021년 선물 만기일

 

 선물은 만기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도매업자와 양계장 주인이 500원으로 구매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해야 하는 날짜, 만기일이 존재합니다. 2021년 기준으로 3월 11일, 6월 10일, 9월 09일, 12월 09일이 만기일입니다. 위 4개의 날짜가 되면 계약한 금액대로 거래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4. 네 마녀의 날


네 마녀의 날

 네 마녀의 날이라는 말을 들어 보시지 않았나요? 이것을 선물과 옵션 만기일때문에 생긴 말입니다. 옵션 만기일과 선물 만기일이 겹치는 날을 네 마녀의 날(쿼드러플 위칭데이, Quadruple Witching Day)라고 합니다. 즉, 주가 기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 등 네 가지 상품의 만기일이 겹치기 때문에 네 마녀의 날이라고 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시면 선물과 옵션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저 날짜에는 주가의 변동심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저 날짜만 되면 긴장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만기일이 겹친다는 의미는 선물, 옵션 거래의 계약을 마무리해야하는 날짜가 겹치기 때문에 실물을 사거나 파는 계약의 규모가 매우 커질 수밖에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주가의 변동성이 평상시보다 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네 마녀의 날은 꼭 별도 기록하여 체크 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단에 주식 관련 글들의 링크를 올려두었으니 꼭 참고해주세요. 주식 투자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juntalk.tistory.com/category/Knowledge

 

'Knowledge' 카테고리의 글 목록

JT(Jun Talk)입니다. 각종 이야기들과 지식으로 소통하는 블로그입니다.

juntal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