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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wledge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자.

 최근 VR, AR, MR, XR 등이 관련된 메타버스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대표적인 사례가 무엇이 있는지? 국내, 해외 메타버스 관련주로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의 예시

3. 메타버스 관련주(국내, 해외 관련주)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란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 등을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생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모두 공존할 수 있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디지털 미디어에 의해서 가상 세계가 구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36898

 

레디 플레이어 원

2045년, 암울한 현실과 달리 가상현실 오아시스(OASIS)에서는 누구든 원하는 캐릭터로 어디든지 갈 수 ...

movie.naver.com

 2018년에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영화를 보시면 주인공이 오아시스(OASIS)의 소유권과 유산을 위해 가상세계로 들어가서 미션을 해결하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영화를 보시면 가상세계에서 사람을 만나서 대화를 하거나 음식을 먹기도 하면서 현실세계에서 이룰 수 없는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메타 버스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구분 XR, VR, AR, MR

 

 메타버스를 구현시키는 현재 기술은 3가지로 구분되어 개발되고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 3가지로 나와있으며, 이 모든 것을 합쳐서 XR(Extended Reality)라고 합니다.

 

VR(Virtual Reality) : VR은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사용자의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을 현실 세계와 분리하여 가상 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소니, 오큘러스, 삼성, NOON 등 여러 가지 제품의 HMD(Head Mounted Display) VR이 출시되어 있으며, 현재 기술의 한계로 시각, 청각만을 이용하여 가상세계를 구현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AR(Augmented Reality) : AR은 증강 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이라는 의미입니다. 현실에서 어느 장면을 볼 때 특정 사람, 장소에 부가적으로 정보를 표시해주는 세계를 말합니다. AR의 대표적인 예를 들면 아이언맨 영화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전투 중에 적의 정보가 눈 앞에 펼쳐지는 모습, 손가락 한번 움직이면 지도가 눈 앞에 펼쳐 나오는 모습 등 모두 AR의 한 형태입니다. VR은 현실 0%, 가상 100% 비중으로 가상 세계를 구현하지만 AR은 현실 50%, 가상 50%의 비중으로 가상 세계를 구현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플에서는 아이폰 12에 라이다 센서 기술을 착용함으로써 AR시장에 누구보다 한 발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AR의 최종 보스인 애플 글래스를 만든 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는 애플도 메타버스 사업의 비중을 크게 두고 있다는 의미가 될 것 같습니다.

 

MR(Mixed Reality) : MR은 혼합 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VR과 AR을 합쳐서 만든 개념입니다. 어떤 느낌인지 감이 안 오실 겁니다. 대표적인 MR의 예시를 설명드리면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2(HoloLends)를 이용하여 가상 수술을 하는 MR기기가 있습니다. 이는 글보단 동영상을 보시면 감이 오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Microsoft HoloLens 2 : Partner Spotlight with Philips"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2. 메타버스의 예시


 

1. 페이스북 호라이즌(출처 : https://www.oculus.com/facebook-horizon/)    2. 레고 AR(출처 : https://www.lego.com/ko-kr/themes/hidden-side/about) 3. 마인크래프트(출처 : https://www.minecraft.net/ko-kr/) 4. 제페토(출처 :  https://studio.zepeto.me/kr)

  현재 기준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발전 사례 서비스를 보면 페이스북 호리즌(Facebook Horizon), 레고 AR(LEGO AR),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제페토(Zepeto) 등이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의 경우 2014년 9월에 마이크로소프트가 3조원이라는 어마한 돈으로 모장스튜디오(Mojang Studio)를 인수하였으며, 현재 1억 명이 넘는 유저들이 즐겨하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가 왜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발전 사례일까요?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학생들이 졸업식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 사람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많은 사람들이 마인크래프트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학교를 짓거나, 행사장의 모습을 게임에서 구현하여 졸업식이나 행사 등을 진행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는 현실을 가상세계에 반영하여 활동을 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메타버스의 주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자회사인 제페토빅히트, YG, JYP라는 유명 기업들이 약 120억의 투자로 인해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있게 보는 플랫폼입니다. 자신의 아바타를 꾸며서 학교, 놀이동산 등 여러 곳을 방문하기도 하고, 채팅으로 대화하는 플랫폼입니다. 최근 블랙핑크라는 걸그룹이 제페토라는 플랫폼안에 팬사인회를 열었으며, 수만 명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아바타를 생성하여 사인을 받거나, 블랙핑크 아바타와 인증샷을 찍기도 하였습니다. 위 그림의 예시 말고도 메타버스를 위한 변화들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2020년 8월에 발매한 방탄소년단의 다이너 마이트가 일반적으로 영상 플랫폼에서 먼저 공개된 것이 아니라 포크나이트(Fortnite)라는 배틀로얄 시스템에서 공개가 된 것입니다. 이때 수많은 사용자가 참여하였으며, 방탄소년단은 가상 세계에서 노래와 춤을 선보이고 팬들은 환호성을 부르거나 같이 춤을 추면서 대리 만족을 느낍니다. 이런 것들을 사업적인 면에서 보면 어떻게 될까요? 공연을 예시로 들면 공연장에는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 늦게까지 일하는 직장인들의 시간적인 한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들이 메타버스로 해결이 된다면 엄청난 사업이 될 것이며, 수많은 사업 모델이 나올 수 있는 미래성이 있습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1. 페이스북(Facebook)

 -페이스북은 2014년에 VR기기 제조업체 오큘러스(Oculus)를 20억 달러라는 거액에 인수하고 나서 오큘러스 퀘스트 2를 출시합니다. 오큘러스를 통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VR 세계를 알게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어마하게 많이 팔렸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페이스북 호라이즌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사업 진출에 적극적으로 시도와 노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2021년도에는 AR 세계, 즉, 증강현실 안경 아리아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노력하여 만든 구글 글래스가 대중화에 실패하였는데, 과연 페이스북의 증강현실 안경 아리아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마인크래프트"라는 플랫폼을 가지고있는 기업입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은 가상의 세계에서 무한한 자유도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모든 것을 창조하거나 창작을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로 인해 메타버스의 선도자라는 이름이 생길 정도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홀로렌즈2를 이용해 AR 시장까지 눈독을 들이고 있으며,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한 상품 및 장비들이 많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로블록스(Roblox)

 - 로블록스는 Z세대, 즉 초등학생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며, 현재 정말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아바타를 생성하고 슈팅, 어드벤처, 레이싱, 롤플레잉, FPS 등의 여러가지 장르 게임을 직업 만들어서 함께 즐기는 게임입니다. 또한 달러로 환전할 수 있는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까지 존재하여 경제 활동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로 매우 핫한 기업 중 하나이니 꼭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4.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3D 게임 엔진을 만드는 대표 기업으로 입니다. 이 기업의 CEO 존 리치텔로(John Riccitiello)는 오큘러스 제품 제작의 고문으로 일했던 경험이 있으며, 메타버스 시장에 많은 관심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에서는 캐릭터 또는 아바타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정밀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3D 게임 엔진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는 전체 게임 중 상당 수의 게임들이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게임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보았을 때 메타버스 시장에서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움직임을 자세히 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퀄컴(Qualcomm)

 - 퀄컴은 통신칩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대표적인 상품에는 삼성 스마트폰의 스냅드래곤 통신칩이 있습니다. 또한 가상현실을 만들어주는 오큘러스 퀘스트2 제품의 핵심 부품에 퀄컴 통신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퀄컴은 5G 통신주이면서 메타버스 관련주이면서 고배당을 주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봐주셔야 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는 무수히 많기 때문에 이정도로 설명하며 추후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해외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리하여 자세하게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에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들의 리스트를 첨부하오니 꼭 재무제표, 차트 분석 등을 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1. 네이버 : 인터넷 검색포털 사이트 운영 기업, 메타버스 사업으로 제페토 플랫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 나무가 : 카메라 모듈 및 무선데이터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며, 주로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카메라 모듈과 무선 데이터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3. 덱스터 : 영화, CF 등 모든 영상의 VFX(Virtual Effects-시각 효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4. 빅히트 : 방탄소년단이 있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이며, 최근 포트나이트 게임이라는 가상현실에서 신곡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5. 선익시스템 : OLED 증착 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입니다. AR과 VR에 들어가는 증착 장비 고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6. 씨엠에스에듀 :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 기업입니다.

7. 아모그린텍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사업들을 영위하는 소재부품 업체로, AR과 VR의 플렉시블 배터리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아이엠 : 광모듈부품 사업을 하고 있으며, AR, VR에 활용되는 다양한 광학 부품 및 소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9. 알체라 : 인공지능(AI)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스노우(SNOW)가 15.39%의 지분으로 최대 주주입니다.

10. 에이트원 : VR/AR 기반의 훈련용 시뮬레이션, 안전 및 공공분야 VR/AR 시뮬레이션 개발 등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1. 엔씨소프트 : 온라인,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이며, 메타버스를 게임에 적용 검토를 하고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에 포함됩니다.

12. 엠게임 :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업체이며, 메타버스이 대장주격인 유니티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제공 관련하여 라이선스 협약 체결을 함으로써 메타버스 관련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13. 와이제이엠게임즈 : 스마트폰 및 IT 부품의 진동 모터 제조, 게임 콘텐츠 글로벌 퍼블리싱, VR 사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 주주로 넷마블(11.06%)이 있습니다.

14. 이랜텍 : 휴대폰 부품 생산업체이며, 2000년 중반에 스마트 글래스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15. 지니뮤직 : KT그룹 계열사이며,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알파서클 기업과 함께 VR 기술을 사용하여 마마무의 앨범을 공개하기도 하였습니다.

16. 칩스앤미디어 : 비디오 분야의 반도체 설계 전문 업체이며, 자율 주행 관련주로 메타버스 수혜주입니다.

17. 코세스 : 반도체 장비 제조 업체이며, AR과 VR에 필수인 미니 LED,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용 리페어 핵심 공정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8. 하이비전시스템 :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 모듈의 자동 검사 시스템 전문 기업입니다.

19. 한국큐빅 : 홀로그램 관련 특허를 보유한 기업이며, VR, AR 사업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20. 한빛소프트 :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기업이며, VR과 AR 사업에 많은 개발 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디션 잉글리시 VR 버전을 개발 실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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