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주식 차트 틱이란? 1틱, 5틱, 10틱 등 완벽 이해하기

 차트를 설정하실 때 보통 분봉, 일봉, 주봉 들을 여러 가지 조건으로 설정합니다. 그런데 바로 옆에 있는 "틱" 버튼, 이것은 도대체 무엇이길래 차트 설정의 메인 아이콘에 떡하니 있을까요? 그 궁금증 바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틱"에 대해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모든 것을 설명하였으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주식-차트-틱-완벽-이해하기
주식 차트 틱이란?

 

1. 주식 차트 틱이란?

2. 주식 차트 1틱 예시

3. 주식 차트 5틱 예시

4. 추가 내용

 - 거래량

 - 선물 시장의 틱



1. 주식 차트 틱이란?


 

 일반적으로 3분봉, 5분봉, 일봉 등을 설정하면 설정한 시간 단위로 주가의 변동 폭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설정 시간 단위보다 더 자세히 또는 세밀하게 나누어서 볼 수 있는 게 없을까?라고 하시는 분이 있을 텐데 이것을 해결해주는 단위가 바로 "틱"입니다. "틱"은 주가의 최소 변동 폭을 보는 단위이며, 1틱 당 1호가의 체결 수량을 의미합니다.

 

일 : 하루에 한번 캔들이 생성됨.

주 : 일주일마다 하나의 캔들이 생성됨.

월 : 1개월마다 하나의 캔들이 생성됨.

분 : 설정하는 분에 따라 하나의 캔들이 생성됨(1분, 3분, 10분, 15분, 30분, 300분 봉 등).

틱 : 설정하는 틱 수만큼 움직일 때 하나의 캔들이 생성됨.(1, 3, 5, 10, 15, 300, 360 틱 등).

 - 체결이 1회 발생하면 1틱이 움직이는 것이 1틱이며, 5틱의 경우 체결 5회를 기준으로 틱을 차트에 그려줍니다.

 - 5틱 차트를 예를 들면 5회 체결량이 이루어지면 하나의 캔들이 생성이 됩니다. 즉 거래가 얼마나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캔들이 더 많이 생성되거나 적게 생성됩니다.

 

 여기까지 읽으시면 도대체 틱이 무슨 뜻이야?라고 생각하실겁니다. 밑에 예시를 통해 쉽게 설명하였으니 천천히 읽으면서 따라오시면 됩니다. 우선 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호가 단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캔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캔들에 대해서 이해하신 다음에 이 글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 기초] 주식 차트 보는 법 기초 (Feat, 양봉, 음봉, 캔들)

 

[주식 기초] 주식 차트 보는 법 기초 (Feat, 양봉, 음봉, 캔들)

지금까지 주식의 재무제표 같은 어려운 것만 다루어왔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모두 좋아할 만한 주식의 기술적 분석 차트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설명 진행하겠습니다. 1. 차트는 "

juntalk.tistory.com

 

 

코스피-코스닥-호가-단위-정리표
코스피, 코스닥 호가 단위

 

 주식 호가 창을 보시면 해당 기업의 주가를 보실 수 있는데, 보시면 어떤 기업은 주가가 5원 단위로 움직이고, 다른 기업은 1,000원 단위로 움직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위 표와 같이 해당 기업의 현재 주가 가격에 따라서 호가 단위가 위 테이블 기준에 따라서 변화하게 됩니다. 예시로 삼성 전자가 현재 주가가 80,000원이라면, 호가창에는 100원 단위로 주식 거래가 진행됩니다. 호가의 기준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틱"이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차트-틱-그림
주식 차트 틱의 의미

 

 틱을 설명할 때 1틱 당 1호가의 체결 수량이라고 설명하였지만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웠을겁니다. 위 그림을 통해 틱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주식 HTS나 MTS의 호가 창을 보시면 위 그림의 왼쪽 하단과 같이 체결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체결창에 6,070원 거래량 500주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1틱입니다. 즉 거래량 500주 1회 체결을 1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틱은 거래량이 아닌 체결 건수입니다. 거래량은 아무 상관이 없으며, 체결 건수에 따라 틱 차트가 그려집니다.

 -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거래량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꼭 정확히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2. 주식 차트 1틱 예시


 

주식-차트-1틱-예시
주식 차트 1틱 예시

 위 그림을 보시면 왼쪽에는 A기업의 체결창이 보이며, 오른쪽에는 차트에서 틱을 1틱으로 설정한 그림입니다. 체결창 하단을 보시면 5,990원의 호가로 122주 매도 체결이 1회 이루어 졌습니다. 1틱 차트에서도 5,990원으로 1회 매도 체결된 것으로 그래프를 그려주네요. 나머지 6,010원, 6,070원도 동일하게 체결에 맞춰서 1틱 차트가 그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 상에 초록색 네모 박스만 잘 보셔도 1틱 차트 변화를 이해할 수 있으실 겁니다.

 



3. 주식 차트 5틱 예시


주식-차트-5틱-예시
주식 차트 5틱 예시

1틱 차트를 이해하셨으니 5틱도 쉬우실 겁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5번의 체결에 대해서 하나의 캔들을 그려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한 사진 예시에는 주가 변동이 없어서 일직선으로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5틱은 5번의 체결 건수를 캔들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틱의 의미와 1틱, 5틱 등에 대해서 설명이 끝났습니다. 밑에 틱 차트 운영 시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들을 간단하게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추가 내용


1. 거래량

주식-차트-거래량-설정-방법
주식 차트 거래량 설정 방법

 틱은 체결 건수를 보는 지표이라는 점에서 단점이 있습니다. 예시로 설명하면, 500주를 1회 체결해도 1틱, 1000주를 1회 체결해도 1틱입니다. 그래서 틱 차트로 분석하실 때에는 거래량을 꼭 같이 보셔야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빨간색 네모칸과 같이 설정 버튼이 있는데, 설정 버튼을 입력하면 보조 지표로 거래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길 체크해주시면 위 그림과 같이 차트 하단에 거래량도 같이 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틱 차트 분석 중 틱 변화가 거의 없는데,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런 케이스들을 보거나 분석하기 위해서 거래량 차트는 꼭 보셔야 합니다.

 

 

 

2. 선물 시장의 틱 - 선물 시장의 용어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간단히 참고하세요.

 선물 시장에서 틱이란 용어가 사용됩니다. 선물의 매수/매도 시 최소한으로 제시하는 가격의 변동 폭을 의미합니다. 선물 상품에는 틱의 크기와 가치라는 것이 있으며, 선물 상품마다 모두 기준이 다릅니다. 일일이 문자로 설명하면 이해하기 어려우니 예시로 한방에 이해하겠습니다.

 

<예시> - A 선물

A선물 틱 크기(Tick size) : 0.05

 - 이는 호가창의 변화 단위가 0.05라는 의미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호가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선물 틱 가치(Tick value) : 10,000원

 - 틱 크기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즉 0.05포인트에 10,000원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예시) A선물의 포인트가 100 포인트에서 101포인트로 변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틱은 20칸으로(틱 크기가 0.05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나누어져 있으며, 20틱에  20만원의 가치를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하단에 주식 관련 강좌 글 링크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투자하시는 데 있어서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juntalk.tistory.com/category/Knowledge

 

'Knowledge'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기초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정보를 정리하여 전달하는 블로그입니다.

juntalk.tistory.com